1. 교육의 어원
교육이라는 말은 영어의 pedagogy와 education 등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pedagogy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paidagogos’에서 유래되었다. 어린이라는 뜻의 ‘paidos’와 이끈다는 뜻의 ‘agogos’의 합성어이다. 이것은 귀족들의 자제를 학교 등의 공공장소로 데리고 다니며 교육을 시키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를 뒤에서 인도하는 사람 또는 아동을 이끄는 기술로 해석할 수 있다.
교육학에서 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는 education이다. 라틴어 ‘educare’에서 유래되었다. ‘밖으로’라는 뜻의 ‘e’와 ‘끌어내다’는 뜻의 ‘ducare’가 결합하였다. 이는 내재적인 소질과 잠재적인 가능성을 밖으로 발전시킨다는 뜻이다.
한자를 통해 본 교육이라는 말의 뜻은 가르칠 교(敎), 기를 육(育)의 합성어이다. ‘敎’은 ‘孝(효)’와 ‘攴(칠 복)’으로 이루어져 있다. ‘孝’는 부모를 공경하고 따르는 효를 상징하며, ‘攴’는 행동을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합치면 어른이나 윗사람이 도덕적 가치를 전하고 가르치는 과정을 뜻하게 된다. ‘育’은 ‘⺼(육 달월)’과 ‘子(아들 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생명체를 길러내는 과정, 특히 아이를 돌보고 성장하도록 돕는 행위를 상징한다.
즉, ‘敎育’이라는 단어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인간의 도덕적, 정서적, 지적 성장을 돕는 포괄적인 활동을 의미합니다.
우리 말의 ‘가르친다’라는 말은 ‘갈다’와 ‘치다’의 합성어이다. 시비선악을 판단하여(가른다), 나쁘고 거친 것을 다듬어 착하고 아름답게 하는 것(치다)으로 올바른 길을 걷도록 성장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어원을 통해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를 정리해 본다면 교육이라는 것은 성숙한 사람이 미성숙한 사람에게 문화와 지식을 가르쳐주는 교도의 면과 미성숙한 사람의 내적인 소질과 잠재된 발달 가능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성의 면을 가지고 있다.
2. 교육의 세가지 정의
교육의 정의는 여러 학자를 통하여 목적, 관점,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졌다. 교육의 정의는 옳고 그르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없다. 정의라는 것이 교육이라는 말 개념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교육을 크게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 세 가지로 분류해 볼 것이다.
첫 번째는 기능적 정의이다. 교육의 기능적 정의는 교육이 수행하는 역할과 사회적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교육은 사회 구성원의 지식, 기술, 가치, 규범을 전수하고 사회의 지속성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의 정규 교육은 학생들에게 기초학문과 사회적 규칙을 가르쳐,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준비하도록 돕는다는 기능적인 측면을 가진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규범적인 정의이다. 교육은 인간의 도덕적, 지적, 정서적 완성을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사회적 공익을 증진하는 과정이라는 교육이 지향해야 할 이상적 목적과 가치를 강조한다. 예를 들면 교육은 시험점수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 윤리적 판단력,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조작적 정의이다. 교육이 학생들이 일정한 수업 시간 동안 과제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시험 점수로 평가받는 활동이라는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거나 측정할 수 있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즉 교육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학습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이다.
3.교육의 개념
교육이라는 언어는 일상 언어로 사용되기도 하고 전문적인 학술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일상 언어로의 교육은 대체로 전달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전문적인 용어로 교육은 사용 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사용해야만 정확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전문적인 용어로의 교육은 과정으로서의 교육과 학문으로서의 교육으로 나누어진다. 활동 과정으로서의 교육은 다시 사회과학적인 교육개념과 규범적 교육개념으로 나누어진다.
사회과학적 교육개념은 사회 내에서 관찰할 수 있는 현상, 구조,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 행동과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사회과학적 교육개념은 교육을 가치 중립적으로 이해하고 한다. 그리고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과정으로 본다. 또한 지식과 기술의 전수를 통해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준비시킴으로 사회적 통합을 도모한다.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노동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배우고 사회적 규범과 역할을 학습한다는 것이다. 사회과학적 교육개념은 교육을 통하여 계층의 재생산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규범적 교육개념에서 교육은 인간의 이상적인 상태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도덕적, 정서적, 성장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개인의 자아실현과 공동체의 공익을 지향하는 규범적 활동으로 간주하고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이 추구하는 목적과 이상을 강조한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인 사고와 윤리적인 판단력을 길러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적 인간상, 전인적 인간을 형성한다는 교육의 목표를 가진다.
이 두 가지 관점은 교육을 이해하는 보완적인 방식이다. 현실적인 관찰과 이상적인 목표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food-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개관, 서양교육사 아테네 스파르타 로마 중세시대 (1) | 2025.01.15 |
---|---|
가리비, 맛과 영양 그리고 활용 문화 예술성 (0) | 2025.01.14 |
계엄, 대한민국 계엄의 역사 위험성과 영향력 (0) | 2025.01.13 |
한국의 역대 대통령 1대부터 19대까지 (0) | 2025.01.13 |
제철 음식의 대표 딸기, 보관법 세척법 활용법 (0) | 2025.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