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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d-story

서양 교육사 (계몽주의, 국가주의, 신교육 운동)

by food-storyteller 2025. 1. 17.

 

1. 계몽주의

계몽주의는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유럽에서 전개된 철학적·문화적 운동으로, 이성, 합리성, 개인의 자유, 진보를 강조하며 중세적 권위와 전통적 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회적·정치적·교육적 질서를 추구했다. 인간은 이성을 통해 진리를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으며 이성과 합리성을 강조했다. 인간은 태생적으로 평등하며, 정치적·사회적 권리를 가져야 한다는 사상이 확산하면서 자유와 개인의 권리를 강조하였다. 종교적, 정치적 권위에 대한 비판을 통해 인간의 지적 독립성을 주장하면서 비판 정신을 중요시했다. 과학적 발견과 기술적 진보가 인류의 삶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 믿었다. 계몽주의자들은 교육을 통해 무지와 편견을 극복하고, 더 나은 사회를 구축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 때문에 교육을 매우 중요시 하였다.

계몽주의는 교육의 본질적 변화를 촉진하며 현대 교육의 기초를 형성했다.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교육을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핵심 도구로 보았다. 교육은 이성을 계발하고, 비판적 사고를 길러 주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전통적인 특권 계급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모든 사람에게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자 했다. 평등한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였다. 교육이 종교적 목적에 종속되기보다, 세속적이고 실용적인 목적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은 경험과 관찰, 과학적 방법론을 통해 지식을 전달하고 탐구하도록 방향을 전환하고 과학적으로 접근하였다. 계몽주의자들은 교육이 인간의 도덕성을 향상하고, 사회를 보다 정의롭고 평등하게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 믿었다. 교육이 사회적 개선의 도구가 되어줄 것이라 생각했다.

대표적인 계몽주의 사상가들과 주장은 다음과 같다. 존 로크는 교육을 통해 인간의 마음이 백지상태에서 형성된다고 보았으며, 경험적 학습과 실용적 지식을 중시했다.장 자크 루소는 교육은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하며, 아동의 자율성과 본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대표 저서로는 에밀이 있다. 임마누엘 칸트는 교육을 통해 인간은 이성을 계발하고 도덕적 존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보았다.

계몽주의는 현대 공교육 제도의 기초 형성하였다. 국가 주도 교육 시스템의 설계와 보급하였다. 교육 내용에 있어서 철학, 과학, 역사, 문학 등 세속적이고 실용적인 학문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육 내용이 다변화되었다. 학생 중심의 교육, 토론과 실험, 경험을 통한 학습 등 새로운 교육 방식을 도입하여 교육 방법의 혁신을 이루었다. 모든 계층과 성별에 교육의 기회를 열어야 한다는 생각을 확산하여 교육적 평등을 주장하였다.

계몽주의는 오늘날 교육의 철학적 기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현대 교육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평등한 교육 기회, 세속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은 계몽주의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계몽주의가 지나치게 이성과 합리성에 의존했다는 비판도 있으며, 이는 현대 교육에서 감성적·정서적 요소의 중요성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2. 국가주의

19세기 국가주의는 교육의 주체가 국가이며 국민 전체라고 주장하였다. 국가가 학교를 설립하여 국가에 충성하는 국민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학교를 국가의 목적과 이상을 실현하는 기관으로 삼았다. 19세기 이후 세계 각국은 국가와 관련 있는 공교육 기관을 가지고 이 기관을 통하여 국가의 번영을 추구하였다. 19세기 유럽 사회는 교육을 국가의 의무로 생각하여 의무 교육제도의 수립에 힘을 쏟았다. 각 국가는 교육을 이용하여 국민들에게 국가주의 정신을 강조하였다. 공교육 제도를 국책으로 수립하고 근대적인 국민 보통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교육과정은 국어, 국사, 건국 신화, 군가, 애국가, 지리 등으로 교육 내용을 삼았다. 중세 시대에 종교기관을 중심으로 교육 기관이 운영된 것에 반해 학교 교육을 국가가 관리하고 통제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교육 사상가로 피히테, 호레이스만, 헨리 버나드 등이 있다.

국가주의는 주로 교육제도 영향을 주었다면 계발 주의는 교육 내용과 방법에 영향을 주었다. 계발 주의는 교육은 외부적 요인 성인이 표준을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발달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교육은 인간 양육으로 보는 합리주의 또는 형식주의와 자연 성장으로 보는 자연주의를 종합하고 절충하려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관찰과 실험의 방법에 의하여 교육 방법의 근거가 되는 심리학적 원칙을 발견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아동 연구를 통해 얻은 심리학적 지식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여러 가지 능력의 조화로운 계발, 도덕적 품성의 계발, 아동의 선천적 능력의 계발 등을 교육목적으로 삼았다.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으며 독서, 산수, 지리, 문학, 음악, 작업, 미술, 유희, 어학, 지리, 과학, 습자 등이 교육 내용으로 강조되었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 아동 활동의 원칙, 흥미의 원칙, 창작활동의 원칙을 지키려고 하였다. 대표적인 교육 사상가로는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이 있다.

 

3. 신교육 운동

19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전 세계적인 교육 혁신운동을 신교육 운동이라고 한다. 이 운동은 아동중심주의, 전인교육, 활동주의, 노작 주의, 생활 중심주의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신교육 운동은 민주적인 교육을 확립하려는 운동이다. 역사적 관점으로 보았을 때 아동 해방운동이다.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혁신운동이고, 국가주의나 귀족적 특권에 대해서 진보적인 성향을 가진다. 현대에 와서는 공립학교가 제도적으로 자리를 잡았고 초등교육이 의무교육으로 전환되었다. 대표적인 교육사상가로 듀이, 엘렌 케이, 몬테소리 등이 있다.